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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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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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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 교과내용(교과목개요)
교수법 전선 2 장병들에게 가치관, 국가관 및 안보교육 등을 효율적인 실시를 위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하며 결과를 평가하는 능력과 교육자로서 필요한 소양을 구비하고 교관으로서 자신감을 부여하는데 교육목적이 있음
국방체육1 전선 1 부사관시험 2차에 실시하는 체력평가를 준비하는 과목으로 국민체육진흥센터 체력측정 기준을 기준으로 체력 훈련을 실시하며, 장차 군의 초급간부로서 체력을 단련시키고 자기 체력을 유지 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국방체육2 전선 1 부사관시험 2차에 실시하는 체력평가를 준비하는 과목으로 국민체육진흥센터 체력측정 기준을 기준으로 체력 훈련을 실시하며, 장차 군의 초급간부로서 체력을 단련시키고 자기 체력을 유지 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국방체육3 전선 1 부사관시험 2차에 실시하는 체력평가를 준비하는 과목으로 국민체육진흥센터 체력측정 기준을 기준으로 체력 훈련을 실시하며, 장차 군의 초급간부로서 체력을 단련시키고 자기 체력을 유지 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국방체육4 전선 1 부사관시험 2차에 실시하는 체력평가를 준비하는 과목으로 국민체육진흥센터 체력측정 기준을 기준으로 체력 훈련을 실시하며, 장차 군의 초급간부로서 체력을 단련시키고 자기 체력을 유지 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군대윤리 전필 1 군대윤리는 미래의 군간부에게 윤리의식을 향상시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군의 명예를 고취시키기 위해 군의 기원과 역할, 조직의 특성, 가치관과 행동의 연관성, 전통적 가치관, 가치관의 변화, 군간부의 의무와 덕목, 서양과 동양의 바람직한 간부상등을 연구하여 실천하고자 한다.
군사지리기상및독도법 전선 1 군사작전에서 지리와 기상의 운용법을 배우는 과목으로서 과목의 중요성, 지도 난외주기 숙지, 군사좌표, 고도와 기복, 도상거리를 지상거리로 환산하는 법, 나침반 사용법, 방위각 측정법, 지도 정치법, 위치결정법, 기본군대 및 작전활동 부호에 대해 알 수 있다
리더십 전필 2 리더십 전반에 대한 이론학습과 그룹활동, 사례토의, 동영상 시청 등의 직‧간접적 리더의 경험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잠재력을 개발하여 리더십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무기체계 전선 2 장차 군의 초급간부로 성장하기 위하여 개인화기 및 편제화기, 각 군의 무기체계를 이해하여 전술운용 및 교관 능력을 부여하는데 교육목적이 있음
무인기비행실습1 전필 3 무인기비행실습1 과목은 드론국가자격(초경량무인멀티콥터) 실기시험을 준비하는 과목이다. 입문용드론으로 기초비행을 배운 후 실기시험 기체로 실비행 실습을 하게 된다. 드론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자격증 종류에 따라 실비행 로그 시간을 비행실습을 통하여 채워야 하는데 실기시험 기체로 국가자격시험 시험장과 동일한 환경에서 비행실습을 하게 된다.
무인기비행실습2 전선 3 무인기비행실습2 과목은 드론 지도조종자(교관) 지격증 취득에 필요한 실 비행실습을 하는 교과이다. 1학년 1학기에 무인기비행실습1 과목에서 드론 국가자격증 1종 자격취득에 필요한 실비행 로그시간 20시간 이수을 위해 실습하고, 무인기비행실습2 과목에서 지도조종자 자격에 필요한 비행로그 80시간 이수를 위해 실 비행실습을 하게 된다.
무인기운용1 2 전공선택 드론항공기운용1 과목은 드론항공기의 운용에 대해서 배우는 과목이다. 드론항공기을 운용하는 데 필요한 항공법규(항공안전법, 공항시설법 등)와 항공기상역학에 대해서 배우며, 드론항공 관제시스템, 공역 등 드론항공 운용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배우는 과목이다.
무인기운용2 전선 2 무인기운용2 과목은 무인기 운용1 과목의 심화과정이다. 현장실무 중심으로 현장에서 드론을 운용하면서 생길 수 있는 각종 상황을 대비하여 교육하게 된다. 드론 운용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사건사고, 사고 시 신고, 보험처리 등에 대해서 교육하고 또한 드론의 활용분야(측량, 안전 및 위험물 관리, 방제방역 등) 별 드론 운용에 대해서 실무 중심으로 교육하게 된다. 특히 국방분야에서 드론을 전술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심도있게 교육한다.
무인기정비 전선 2 무인기정비 과목은 드론의 정비 및 수리를 배우는 교과이다. 드론을 구성하고 있는 각종 부품의 기능과 특성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배우고, 드론 국가자격 기체인 MATRICE 600 Pro-T, 방제드론 MG-1P, CERES-16H 등의 기체를 정비하는 방법과 고장시 수리 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과목이다.
무인기제작 전선 2 무인기설계 과목은 무인기를 구성하는 각종 구성품들을 설계하는 과정을 배우는 반면 무인기제작 과목은 직접 무인기를 제작하는 과정을 배우는 과목이다. 무인기를 구성하는 각종 구성품을 설계에 따라 구매하고 조립 및 제작하는 과정을 배우게 된다. FC의 종류에 따라 드론의 특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각종 센서 특성에 대해서도 배우게 된다. BLDC모터와 ESC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서도 배우게 된다. 제작 후 FC의 설정방법과 FC의 설정에 따른 드론의 동작특성에 대해서도 배우게 된다.
무인기회로설계 전선 3 무인기회로설계 과목은 무인기를 직접 설계 제작해 보는 과목이다. 무인기를 구성하는 구성품들의 종류와 규격, 특성들을 배우고, 직접 원하는 드론을 설계 - 부품 구매 - 제작 - 설정 - 시험비행 까지 실무 중심 교육을 실시한다. 드론의 구성 요소인 모터, ESC, 블레이드, 배터리, 센서, 메인 프레임 등의 선택 시 계산을 통하여 선택하고, 제작 후 FC 설정하는 방법 등을 실무 위주로 배우게 된다.
무인멀티콥터 전선 2 무인멀티콥터(드론)의 기본 개론과목으로 무인항공기(드론)의 역사, 분류, 체계의 구성, 다양한 활용, 안전관리, 비행교수법 등 무인멀티콥터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론 중심으로 학습하는 과목이다.
병영체험 전필 1 군의 현장적응력을 위하여 육군부사관학교에서 3박4일간 집체병영훈련을 실시한다. 본 대학은 육군부사관학교와 학군제휴 협약을 체결하고 재학생들이 장차 부사관이 되었을 때 필요한 현장실무를 체험을 통하여 익할 수 있도록 매년 병영체험을 실시하고 있다.
상담실리 전선 1 상담실무는 부하들의 고충을 들어주고 해결해주는 기술로서 인간의 심리중 의식,무의식,잠재의식세계를 이해하고 군조직과 신세대용사들의 특성, 일반상담과 군상담의 차이점, 군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등에 대하여 실습과 병행하여 학습한다.
안티드론실무 전선 2 드론이 우리생활 속에 깊숙히 들어오고 있는 가운데 드론으로 인한 폐해가 점점 크지고 있다. 사생활 침해 문제도 크지고 있으며, 세계 곶곶에서 드론으로 인한 피해가 커지고 있는 게 현실이다. 우리나라는 남북이 대치해 있고 북한의 군사드론이 점점 위협이 되고 있다. 안티드론의 방식과 현존하는 안티드론의 종류를 비롯 안티드론의 원에 대해서 기초이론부터 실무까지 배우게 된다.
영상촬영및편집실무 전선 2 영상촬영및편집실무 과목은 촬영용 드론의 종류, 특성, 구성요소, 사용방법 등을 설명하고, 촬영용드론의 사용방법을 배운 후 영상촬영 기법을 실 비행실습을 통하여 익히게 된다. 영상 제작을 위하여 콘티를 작성하고 영상제작을 위한 계획을 세운 후 촬영용 드론으로 영상 및 사진을 촬영하게 된다. 촬영한 영상과 사진을 편집 프로그램으로 편집을 하여 영상을 완성한다. 드론의 활용한 영상 촬영 및 편집 과정을 실무중심으로 배울 수 있다.
응급처치 전선 1 응급처치의 정의와 중요성, 예방의학, 응급의료체계, 생존사슬 5단계, 선한 사마리아인법, 환자평가, 심폐소생술,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붕대/삼각건 사용법, 환자 운반법, 각종 응급처치법에 대하여 알 수 있다.
인명구조학 전선 1 군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사고에 대응하여 환자평가, 심폐소생술,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붕대/삼각건 사용법, 환자 운반법, 각종 응급처치법에 대하여 실습. 발표. 토론식 수업으로 진행된다.
전술론 전선 2 군 조직과 군사력 및 전투발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부대 전투전술운영을 위한 기초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전쟁사 전선 1 전쟁사는 전쟁의 정의와 특성, 세계 및 6.25전쟁을 연구하여 차후 전쟁에 대비하기위한 과목으로써 전쟁의 원칙, 제1차세계대전, 제2차세계대전, 태평양전쟁, 6.25전쟁, 베트남전쟁, 이라크전, 테러전 등에 관하여 학습하여 전쟁을 이해하고 대비하며 전쟁발발시 승리하는 역량을 체득한다.
직업군인론 전선 1 군 조직의 일원인 직업군인에 대한 가치관 교육을 위하여 군인정신을 이해하고 직업군인의 의미 및 가치관에 대한 핵심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하는 데 교육목적을 둔다.
창의융합기술 전선 1 4차산업혁명은 기존 산엡기술에 인공지능, 드론, 3D프린터, VR, 메타버스 등의 새로운 산업기술을 접목하고 융합하여 새로운 신산업으로 혁신하는 것을 말한다. 창의융합기술 과목은 본 대학의 창의융합기술센터 페이스메이크에서 드론, 3D프린터, VR 등에 대해서 기초이론 뿐만 아니라 이들 이 기술들이 산업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조작해 보거나 컴퓨터 설계를 통하여 작품을 제작하거나, VR 체험해 통하여 학습을 하는 과정을 하게 된다.
캡스톤디자인 전선 3 캡스톤디자인 과목은 드론항공 분야 기초 이론에서 부터 설계 및 제작 과정을 배운 후 마지막 단계로 2학년 2학기에 학생들 스스로 드론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수행하는 과목이다. 그동안 배운 모든 지식을 총 동원하여 자기만의 드론을 작품으로 제작하여 학과 작품전시회에 출품하는 과정이다. 작품전시회에 출품한 작품은 공식적으로 평가하여 상장과 상금이 주워진다. 2년간 학생들의 배움의 과정을 총정리하는 교과이다.
컴퓨터활용능력 교선 2 부사관 직무 수행에 필요한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으로서 아래한글, 엑셀, 파워포인터 등의 전산사무 능력을 이르고 관련 국가 공인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교육목적이 있다.
태권도1 전선 2 부사관시험 시 무도분야 가산점을 받을 수 있도록 태권도 승단시험을 준비하는 과목이며, 장차 군의 초급간부로서 태권도의 기술 및 자세 습득을 통해 자기 체력 관리 및 교관으로서의 기본무도 지도 능력을 기른다.
태권도2 전선 2 부사관시험 시 무도분야 가산점을 받을 수 있도록 태권도 승단시험을 준비하는 과목이며, 장차 군의 초급간부로서 태권도의 기술 및 자세 습득을 통해 자기 체력 관리 및 교관으로서의 기본무도 지도 능력을 기른다.
태권도3 전선 2 부사관시험 시 무도분야 가산점을 받을 수 있도록 태권도 승단시험을 준비하는 과목이며, 장차 군의 초급간부로서 태권도의 기술 및 자세 습득을 통해 자기 체력 관리 및 교관으로서의 기본무도 지도 능력을 기른다.
태권도4 전선 2 부사관시험 시 무도분야 가산점을 받을 수 있도록 태권도 승단시험을 준비하는 과목이며, 장차 군의 초급간부로서 태권도의 기술 및 자세 습득을 통해 자기 체력 관리 및 교관으로서의 기본무도 지도 능력을 기른다.
한국사 교선 2 부사관시험 필수과목이며, 한국사 중에서도 근현대사 부분이 시험에 많이 출제되고 있다. 대한민국을 수호하는 직업군인으로서 반드시 역사를 바로 알고 강인한 국가관을 가지고 국가와 국민을 수호할 수 있도록 하는데 교육목적을 두고 있다.
항공무선통신 전필 2 항공무선통신 과목은 항공기와 지상통제시스템 혹은 관제시스템 간에 이루어지는 무선통신시스템에 대해서 배우는 과목으로 무선통신 기본이론과 상황별 무선통신 및 장주권 무선통신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또한 C등급 공역, B등급 공역, 비상절차, 계기비행 무선통신, 정밀접근 레이더, 항공교통관제시설, 무선통신 기본용어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특히 드론항공분야 통신방식과 주파수 대역에 대해서 상세히 배우게 된다.
항공무선통신실습 전선 2 항공무선통신실습 과목은 드론항공 분야에서 사용하는 무선통신방식과 특성에 대해서 통신회로 기초실습, 응용실습을 통하여 교육하는 과목이다. 드론에서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인 2.4GHz, 5.8GHz 주파수 대역의 통신 방식과 특성에 대해서 실습을 통하여 알아 보고, 송수신기 방식과 종류에 대해서도 학습하게 된다.
항공전기전자 전필 3 드론항공기 시스템은 전기전자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기체의 구성품인 모터, ESC, FC, 각종 센서 등은 모두 전기전자 장치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전기전자 기초이론을 비롯하여 드론항공 시스템에 사용되고 있는 각종 부품에 대한 종류와 작동원리, 사용방법 등에 대해서도 배우게 된다. 드론항공기의 동력원인 배터리와 전기장치에 대해서도 종류와 특성,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행복한 공동체 교필 2 사랑, 성실, 봉사에 근거한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인간형성교육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한 인성교육의 목적을 자기조절 및 관리, 환경조절, 사회적 관계에 대한 기술 습득으로 나누고 교과목 운영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품성과 자질, 타인을 배려할 수 있는 인간관계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행복한 삶 교필 2 가톨릭계 대학의 건학이념을 구현하는 차원에서 학생들에게 행복한 삶에 대한 바른 교육, 행복과 관련한 삶의 다양한 관점들을 살펴봄을 통해 행복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정립, 학생들 스스로가 행복에 대한 삶의 전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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